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쿨러의 중요성을 느껴보자! - SCYTHE FUMA 공랭 CPU쿨러 리뷰




제품소개


CPU쿨러는 구리 혹은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CPU상단면에 접촉해 발열을 전도시켜 발열을 해소해주는 하드웨어 입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CPU 트랜드로 터보 부스트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터보 부스트 기술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낮은 발열 상태에서 CPU의 기본으로 설정된 베이스 클럭보다 높은 클럭을 적용시켜 성능을 보다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이말은 쿨러의 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터보 부스트의 효율성이 좋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번 리뷰로 소개해드릴 SCYTHE FUMA 공랭 CPU쿨러는 크롬도금이 적용되어 있으며, 6개의 히트파이트를 적용해 CPU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방열판으로 전도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 120mm 크기의 쿨링팬을 기본으로 2개 제공하며, 쿨링팬을 최대 3개까지 장착할 수 있어 쿨링의 효율을 보다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149mm의 낮은 높이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에서 큰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리뷰를 통해 SCYTHE FUMA 공랭 CPU쿨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필자가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였던 제품으로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제품은 Rev.B 버전으로 LGA 2066, AM4 소켓 지원이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제품사진






제품박스에는 제품의 특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Y자 PWM 분배 커넥터, 쿨링팬 고정 걸쇠 6개, 매뉴얼, 인텔 백브라켓, 방열판 고정용 볼트 & 프레임, 쿨링팬 2개가 있습니다.








쿨링팬이 장착된 쿨러의 모습, 방열판의 구조가 독특합니다.




일반적인 30mm 높이의 램에서는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나 일부 높이가 높은 램에서는 간섭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참고 : 쿨링팬을 조금 올려서 장착하면 가능하나 쿨링팬이 위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메인보드에 결합된 쿨러의 모습입니다.




성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는 오픈된 환경에서 테스트가 이루어졌으며, 인텔 기본 쿨러와 비교를 하였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하드웨어


CPU : Intel i7 2600K @4.5Ghz

M/B: ASRock Z77 Extreme 4

RAM : SAMSUNG DDR3 PC-12800 8GB x2

SSD : SAMSUNG 830 64GB

PSU : NEWZEN AURA 500P14AR 80PLUS BRONZE





온도 측정방법


CPU IDLE 테스트는 부팅 후 바탕화면 상태에서 5분간 방치 후 Realtemp를 이용하여 온도 측정.

CPU LOAD 테스트는 프라임95를 사용해 CPU 사용량이 100% 상태에서 10분 후 온도 측정.

메인보드 전원부 온도 측정은 아래와 같이 온도계를 방열판 사이에 끼워놓은 상태로 측정.








실내온도



실내온도는 34.7℃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디폴트 상태와 오버클럭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본바 더운 여름날씨로 인해 기본적인 온도가 높게 측정된 것을알 수 있었습니다. 



인텔 기본쿨러의 경우 오버클럭이 되지않은 상태에서는 IDLE 38℃, LOAD 82℃로 발열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오버클럭 상태에서는 100℃를 초과하여 테스트를 중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SCYTHE FUMA의 경우 오버클럭이 되지않은 상태에서 IDLE 38℃, LOAD 58℃로 낮은 온도를 주었으며, 오버클럭 상태에서는 IDLE 46℃, LOAD 71℃로 무더운 날씨에서도 훌륭한 발열 억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원부 온도는 인텔 기본쿨러가 SCYTHE FUMA보다 좋은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플라워형 쿨러가 가지고 있는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타워형 쿨러를 사용하는 경우 전원부 쿨링에 대해 신경을 써봐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치며



이것으로 SCYTHE FUMA CPU쿨러를 살펴보았습니다.


타워형 쿨러의 특징인 메인보드 전원부 쿨링에 대비가 되지 못하는 부분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나 인텔 기본쿨러대비 훌륭한 쿨링 성능은 오버클럭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사용을 기대할 수 있으며, 높은 쿨링 성능을 바탕으로 보다 높은 오버클럭에 도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CYTHE FUMA CPU쿨러는 18년 7월 21일자 기준으로 Rev.B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되어있으며, Rev.B 버전 기준으로 LGA 2066, AM4 소켓에도 장착이 가능하고, 7만원 초, 중반대의 가격으로 출시되어 성능을 중시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큰 매리트가 있는 CPU쿨러로 판단됩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SCYTHE FUMA CPU쿨러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